본문 바로가기

리뷰/그 외

Sigma 24mm F1.8 EX DG ASPHERICAL MACRO








1. 서론

DSLR에 입문한지 3년이 되어가고있다

우연히 후배들과 샌프란시스코에 여행을 가면서 만져본 DSLR을 보고 나도 바로 구입하였다.

나는 사진이라는 취미에 발을 붙이기 시작했다.

누구나 카메라를 사면 아웃포커싱이라는 신기한 현상을 마주하고

아웃포커싱을 좀더 잘 낼 수 있는 렌즈가 무엇인지 살펴보게 마련이다

나도 또한 그랬다

표준줌으로 시그마 18-50 os hsm, 50-200 os hsm을 써봤지만 아웃포커싱을 기대하기 힘들었다

SLR클럽에서 삼식이삼식이 했지만

나는 남들 다 쓰는 렌즈 쓰고 싶지 않았다.

(심지어 여태 써본 적이 없다)




단순히 24mm를 환산하면 대충 36mm정도 나올 거라 생각한후

장터에서 열심히 찾아보다가

리퍼렌즈로 시그마 24mm f1.8렌즈를 구했다

그래서 11년도 2월말부터 지금까지 계속 이 렌즈를 사용 중이다

물론 다른 렌즈들도 영입했지만.. 가장 오래 쓴 렌즈라 리뷰를 적어본다


아, 여기 스펙이 있어야겠지.





세기 홈페이지에서 발췌..



이렇다고 한다 




2. 장점



2-1. 최소 초점거리


가장 중요하게 살펴본 건 ''''최소 초점거리''''

전공이 현미경을 자주 보고 그래서 인지 모르겠지만

작은 것들을 크게 보고 싶었다















2-2. 아웃포커싱

한때는 이 렌즈 하나만 달랑 가지고 있었다.

생각보다 부피도 크고 무거웠지만

조리개가 1.8이라는 장점은 내개 아웃포커싱을 기본으로 해줄 수 있는 유일한 렌즈였다.

뽀얗게 날아가는 배경을 맘에 들어하면서

작은 물체들을 크게 찍을 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 즐거웠다





















3. 단점


3-1. 근거리, 원거리 초점 교정 불가?!


하지만 이런 즐거움 이전에는 그다지 좋지 않은 기억이 있다.


초점이 안맞는 다는 것.


정확도를 얘기하는 것은 아니다.


근거리핀이 맞을 때에는 원거리가 안맞고

원거리핀이 맞을 때에는 근거리가 안맞는다는 렌즈라고

초점 교정하러 갔을 때 기사님이 말씀해주셨다


그래서 부랴부랴 본사에 전화해서 물어봤었다...


교정 가능한 방법이 없는지..



정말 운이 좋게도


''''시그마 24mm 는 예전에는 그런 증상이 있었지만 펌웨어 업데이트 후 교정이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원거리핀과 근거리핀이 따로 노는 일은 사라지게 되었다


만일 이 렌즈를 쓰는데 원거리,근거리핀이 맞지 않는다면 최신 펌업 후 초점 교정을 해달라고 하면 된다.










사자마자 찍었던사진.

모두 핀이 나갔었다.



3-2. 무게와 부피


DSLR을 들고다닐 각오를 하면서 무게와 부피는 조금 버려야 하는게 아닌가 생각했다

하지만 좀 너무 무거웠다


게다가 부피도 대단해서 바디보다 큰 것 같았다. (바디는 보급기..)

뭔가 가분수인 형태를 유지하다가

세로그립을 장착하고 나니 그나마 밸런스가 맞았다. 



작게 할 수 있는지는 난 잘 모르겠지만 이건 내 입장에서 단점이다.

스냅사진 찍기에 너무 크다.



4. 기타


4-1. 초기 구입 시

학교 커뮤니티에서 맨 처음 이 렌즈 구입에 관해 물어볼 때, 그리고 SLR클럽에도 물어볼때 답변을 얻기가 힘들었다

사용해본 사람들이 생각보다 적었으며

장터에도 잘 매물이 나오지 않았었다.

게다가 FF렌즈를 뭣하러 크롭바디에 쓰냐고 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주변부가 어떻고 원래 FF용인데 왜 쓰는지 모르겠다는 등.


사실 어느정도 일리 있는 얘기지만

난 삼식이가 싫었다.



4-2 인물사진


카페렌즈로 할만한 조리개, 그리고 적당한 화각을 제공한다 (물론 크롭바디에 한한 이야기이다, FF에서는 광각이다)

무난히 인물을 담기 좋고

아웃포커싱도 적절히 되기 때문에 나는 굉장히 만족했다.

색감은 어차피 조금 보정하면 순시간에 달라지는거라 잘 모르겠다.

빛망울도 이쁘게 나와서 배경을 적당히 정리하는데에도 충분히 좋았다.

밝으면 약간 조리개를 조여도 좋았다.













































4-3 화질

이거 잘 모르겠다.

막 수십가지 차트 그리고 이런걸 왜 하는지 아직 이해가 안간다

인화하면, 크롭하면 어쩌고 저쩌고

사진만 잘 나오면 장땡




















4-4 초음파 모터의 부재



내 주관에서는 별 신경 안쓰는 부분이다

초음파모터가 슉슉 필요할 때는 아무래도 빠른 피사체를 찍어야 하는 경우 인데

난 정적인 사진을 많이 찍는 편이다.

동적인 사진을 찍는 사람은 아무래도 불편할 것이라 생각한다.

소음도 꽤나 나는 편이지만

난 이상하게 소음 나는 렌즈가 좋다.






5. 결론



좋다 나쁘다를 누가 말할 수 있을까


나는 그냥 이 렌즈가 맘에 들어서 여태 가지고 있다


중간에 수많은 렌즈가 내 손을 들어왔다 나갔지만


이 렌즈는 한번도 내 손을 벗어날 생각을 안한다.


FF가면 또 다른 재미가 있을거라 생각하며 잘 쓰고 있다.




6. 사진